국회가 정쟁의 소용돌이 속에 빠져 정국이 경색된 가운데, 경제회복과 민생안정을 촉구하는 대규모 기자회견이 개최되었다.

국민의힘 최승재 소상공인위원회 위원장은 28일 국회 본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경제위기가 심각한 가운데 8시간 추가연장근로 일몰 등 당장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산적한데도 하염없이 공전하고 있는 국회를 향해 경제회복과 민생안정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고물가·고금리·고환율·고임금 등 4중고의 상황에서 민생경제가 파탄의 지경에 이르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유례없는 위기를 맞이하는 가운데 국회의 정상화의 필요성을 촉구하는 65개의 관련 단체 및 ▲김미애 ▲김웅 ▲김예지 ▲김태호 ▲신원식 ▲이용호 ▲이종성 ▲조은희 ▲지성호 ▲최영희 ▲최재형 ▲최형두 ▲한무경 ▲허은아 ▲조정훈(시대전환 당대표) 의원 등 국회의원 다수가 참석하여 진행되었다.

기자회견은 민생경제의 파탄에 대한 국회의 역할과 정상화를 촉구하며 시작되었다. 실제 민생경제는 유독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 코로나 기간 동안 무제한적으로 풀린 유동성 때문에 물가는 끊임없이 치솟고 있고, 물가를 잡기 위한 금리인상 또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면서 가계부채 폭탄의 뇌관이 되고 있다.

여기에 미국발 금리인상으로 고환율이 계속되며 수입물가는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고, 지난 5년간 40%나 오른 임금 때문에 고용 또한 불안정한 상황이라는 것이 최 의원의 설명이다.

이날 최의원은 “4중고로 모두가 힘든 시국에, 거대 야당은 정쟁에만 매몰되어 180석을 가지고도 국민의 외면을 받은 이유를 망각하고 있다.”며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을 강력하게 비판했다. 여소야대 정국에서 거대 야당의 책임감 있는 모습은 없고 당대표를 지킨다는 일념으로 국회 본연의 업무마저 소홀히 한다는 것이 최의원의 지적이다.

특히 5~29인 사업장에 대한 주 8시간의 추가연장근로제 일몰시한이 2달 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당장 4중고에 시달리면서 주52시간제까지 지킬 여력이 없는 중소기업,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절박한 심정으로 국회에서 연장논의를 요청하는데도 불구하고 이러한 민생현안은 외면한 채 정쟁에만 몰두해 있다고 비판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최승재 의원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둘러싼 노동환경 정책은 계속해서 불안감만 야기시키는데, 민생위기를 앞에 두고 협치는커녕 정쟁만 하고 있으니 여야를 막론하고 부끄러울 따름”이라며 “이제는 국회의 시간이 온 만큼, 위기 앞에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오로지 국민을 위해, 서민들이 먹고 살 수 있는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여야가 국익을 우선하는 모습을 보이고 초당적으로 협력해주길 간곡히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김태호 의원(경남 산청함양거창합천)은 “경제를 살리는데에는 여야가 없는데 정치적 목적으로 현실을 왜곡하고 있어 정말 가슴이 아프다”면서 “소상공인 여러분이 잘 되는 것이 국가의 근간이고 미래의 희망이라고 확신하고, 낡은 정치를 바꿨다는 평가를 듣도록 열심히 하겠다”고 밝혔다.

시대전환 당대표를 맡고 있는 조정훈 의원은 “국민들의 부엌을 풍성하고 따뜻하게 만드는게 정치의 본질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오늘 이 자리에 계신 분들의 희망과 요구가 국회에 반영되길 기대하고 함께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 신상호 회장은 “자영업자들을 위한 애정으로 기자회견 자리가 만들어졌는데, 민주당 의원들이 오지 않아 아쉽다”면서 “근로자 처우는 개선해야 하지만, 인권과 인건비의 문제가 있다. 자영업자들은 모든 삶이 거기에 달려있다”면서 “근로자 법만 강화할 것이 아니라 자영업자들의 삶도 보호되어야 한다, 의원님들이 함께 고민하며 만들어 달라”고 밝혔다.

외식업민생비상연대 민상헌 회장은 “근로시간 단축은 좋지만, 올해 일몰되는 8시간 추가연장근로제는 유예해야한다”면서 “정치가 국민을 위해서 있는 나라가 아니라, 국민이 정치를 걱정하는 나라가 되었다”고 말하고, “민주당이 지난 5년간 자영업자들을 위한 법은 만들지 않고 노동자들만을 위한 법을 만든만큼, 이제는 소상공인을 위한 대책과 법을 만들고, 개정해서 자영업자를 잘 할 수 있는 나라를 만들어 달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마이크를 잡은 중소기업중앙회 추문갑 본부장은 “여야 당리당략을 떠나 위기 극복에 앞장서 준 국회의원이 없었는데, 국민의힘 최승재 소상공인위원장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위기 극복을 위해 앞장서 주셔서 감사하다”면서 “국회가 힘을 모아 애로 해결에 힘써주길 바란다”고 발언을 마무리지었다.

기자회견에는 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 중소기업중앙회, 외식업민생비상연대, 전자담배협회총연합회, 자영업연대, 대한숙박업중앙회, 한국베어링판매협회, 한국피부미용사회중앙회, 한국공인중개사협회, 한국산업용재협회, 한국슈퍼마켓연합회, 한국인터넷PC문화협회, 슈퍼마켓사업협동조합, 한국대중음악인연합회, 한국자동차기술인협회, 한국산후조리원협회, 전국보일러설비협회, 한국이용사회중앙회, 한국고속도로휴게소하이숍협동조합, 한국건물위생관리협회, 한국유흥음식업중앙회, 한국방역협회, 한국옥외광고협회중앙회, 한국학점은행평생교육협의회, 한국노인장기요양기관협회, 한국마사지사총연합회, 한국음반산업협회, 한국가요강사협회, 올바른농축수산식품원산지표시실천협회, 한국건축물관리연합회, 한국아시아프로골프협회, 한국세탁업중앙회, 해병대전우회중앙회, 사회안전연구원, 한국컴퓨터게임산업중앙회, 한국문화예술기념사업회, 국민재난안전총연합회, 비오에스솔루션, 직능단체공제사업단, 올굿, 한국음식물감량기협회, 인력협회, 한국사진산업협동조합연합회, 한국프로사진협회서울지회, 나눔사진협동조합, 메라사진협동조합, 브이알(VR)사진협동조합, 사진산업협동조합연합회, 연예인한마음회, 연합퍼스트, 직능경제인발행인, 대중음악인연합회, 전국청년연합회, 전국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연합회, 한국공인중개사협회, 대한안경사협회, 한국요양보호사중앙회, 전국의용소방대연합회, 한국맞춤양복협회, 한국위생물수건처리업중앙회, 대한궁술협회, 한국프로사진협회, 대한제과협회, 한국발명기업총연합회, 한국단란주점협회 등 65개 단체가 참석하여 민생경제 파탄에 대한 정상국회를 촉구하며 마무리 되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