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서 ‘육사 이전‧유치 정책토론회’…추진 방안‧로드맵 등 논의

 

육군사관학교 충남 유치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는 충남도가 전국민 공감대 확산을 위해 국회에서 군불을 지폈다.

  도는 15일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육사 충남 이전‧유치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육사 충남 이전 추진 방안과 로드맵 논의를 위해 연 이번 토론회는 김종민 국회의원과 대전일보가 공동 주최하고, 도와 홍문표 국회의원이 공동 주관했다.

  김태흠 지사와 범도민추진위원회, 지역 국회의원, 관계 공무원 등 300여 명이 참석한 이날 토론회는 기조발제와 종합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기조발제는 이세영 건양대 군사학과 교수가 ‘국방인재 육성 새로운 100년을 여는 길, 육사 이전이 답이다’를 주제로 가졌다.

  이 교수는 육사 충남(논산) 이전 15대 당위성으로 △대통령 공약 △국가 균형발전 △전시 교육기능 유지 △국방분야 융합적 교육 여건 최적지 △통합‧연합작전 능력 배양 최적지 △미래형 장교 양성 교육 여건 획기적 개선 △대도시 지역 회피 △호국‧통일 대비 상징성 △사통팔달 최상의 접근성 △최상의 현장학습 여건 △위탁교육 최적지 △수려한 자연경관 및 풍부한 녹지 자원 △친군 정서 △국방 관련 기관 성공 유치 경험 △도의 국방 특성화 비전 등을 꼽았다.

  이 교수는 이어 육사 유치 성공 전략으로 △정주여건 마련 △국방혁신도시 지정 △국방산업밸리 조성 등을 들었다.

  이 교수는 “육사 이전은 단순히 공공기관 이전 차원이 아니라, 급변하는 안보 환경과 북한의 지속적인 도발에 대비한 대한민국 국방력 강화를 위한 사안”이라며 “대통령 공약대로 육사를 조기 이전해 국가 균형발전은 물론, 4차산업 시대 어떠한 상황에서도 반드시 싸워 이길 수 있는 과학기술강군 육성에 매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기조발제는 계획대로 진행했으나, 종합토론은 현장 상황에 따라 진행하지 못하고 토론회를 조기 종료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