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초등학교 저학년층 "등교 원치 않으면 집에서 돌볼 수 있게 해달라"
교육당국 "현실적으로 불가능"

사진=온라인 상에서 등교 선택권을 요구하는 모습들(화면 갈무리)
사진=온라인 상에서 등교 선택권을 요구하는 모습들(화면 갈무리)

코로나19 관련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6일부터 생활 방역으로 전환되고, 전국 초중고 등교 개학 방침이 정해진 가운데 등교 선택권을 보장해 달라는 요구가 커지고 있다.

등교를 원치 않는 학부모들은 자녀를 집에서 돌보게 해달라는 것인데, 교육당국은 부정적인 입장으로 논란이 지속될 전망이다.

지난 4일 교육부는 오는 13일 고등학교 3학년을 시작으로 순차적 등교 개학을 한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교육부 발표 후, 감염 우려와 불안감을 호소하는 학부모들은 "강제 등교를 철회해 달라" "등교 선택권을 보장해 달라"며 반발하고 있다.

특히 오는 20일 등교 개학을 앞둔 초등학교 저학년층에서는 "아이들이 마스크 쓰기도 힘들어하는데 에어컨도 못 튼다니...차라리 집에서 데리고 있겠다"는 반응이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초등학교 저학년은 등교 선택권 요청드립니다‘ '초등학교 저학년 5월 등교 재고려해 주세요' 등의 청원이 속속 올라오고 있다.

현재 1만 8000여 명이 동의한 '등교 선택권을 보장해 주세요'라는 제목의 글에는 "아이들의 생명과 건강에 관한 사안이기 때문에 등교 개학 시 부모에게 선택권을 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등교를 원치 않는 학부모들은 자녀를 집에서 돌보게 해 달라. 이는 등교를 원하는 학부모들과 원치 않는 학부모들의 요구를 모두 만족시키고 동시에 교실의 밀집도를 줄여 보다 안전한 등교를 가능하게 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구체적으로 "등교를 하지 않는 집단에게는 EBS학습을 하고 출석 체크만 하거나 교육청 차원에서 전담자를 두어 학년별 과제를 제시하면 일선 학교 교사에서 부담을 지우지 않을 수 있다"고 제시했다.

지역 맘카페에서도 "지금처럼 온라인 수업을 병행해 출석을 할 수 있게 하는 등 등교 선택을 할 수 있게 해달라"거나 "계속 등교를 늦출 수도 없고 그렇다고 보내자니 걱정되고 교육부에서 절충안을 만들어 줬으면 좋겠다" 등 초등 저학년 학부모들의 고민이 쏟아지고 있다.

하지만 교육당국은 등교 선택권에 대해 부정적이다. 지난 4일 유은혜 교육부 장관은 "증상이나 기준 없이 (등교 선택권을) 달라는 부분은 논의를 해봐야겠지만 그렇게까지 확대하거나 결정할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일선 학교도 등교 선택권에 대해 회의적이다.

대전 서구 한 초등학교 관계자는 "학교 입장에서는 굉장히 어려운 이야기다. 가정에 머무는 아이들에게도 현재처럼 온라인 콘텐츠를 제공해 학습을 보장하고 등교하는 아이들과도 정상 수업을 진행하는 것은 상당한 에너지가 필요한 일"이라며 "등교 개학에 모든 에너지를 쏟아야 하는 현 상황에서는 (등교 선택이) 불가능해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모든 학교가 정부의 방침에 따라 철저한 방역 준비와 유증상자 발생 시 시나리오 훈련 등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학부모들의 우려를 충분히 안다. 학교는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매뉴얼대로 충실히 이행할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이다. 안전한 등교 개학을 위해 교사들이 정말 많은 애를 쓰고 있다"고 덧붙였다.

대전교육청 관계자도 "지난번 교육부 장관의 발표 후 등교 선택권 관련 논의나 지침이 다시 내려온 것은 없다"며 "우선 등교 개학을 하고 학교별 여건이나 발생되는 상황에 맞는 세부적인 대응 매뉴얼과 세세부적인 방안까지 마련 중이다. 걱정하는 부분에 대해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고 단계적으로 차분히 대응할 수 있도록 (등교 개학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