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 강사된 '사랑의 불시착' 작가…내주 온라인 '통일' 페스티벌
상태바
통일 강사된 '사랑의 불시착' 작가…내주 온라인 '통일' 페스티벌
  • 한국뉴스연합 온라인팀
  • 승인 2020.05.14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18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제6회 통일 교육 주간 기념식에서 통일부 어린이 기자단이 축하공연을 하고 있다. 2018.5.21/뉴스1 © News1 허경 기자

 통일부와 교육부는 오는 18일부터 24일까지 진행되는 제8회 통일교육주간을 온라인 페스티벌 형태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2013년부터 매년 5월 넷째 주를 '통일교육주간'으로 지정해 평화통일을 주제로 국민들과 소통하기 위한 노력에 나서고 있다. 통일교육주간은 개정된 통일교육 지원법(2018년 9월 시행)에 따라 법정 교육주간이 됐다.

이번 통일교육주간 기념식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온라인에서 진행된다.

올해 통일교육 인물에는 인기리에 방영됐던 '사랑의 불시착' 대본을 집필한 박지은 작가도 포함돼 통일교육 활동을 소개할 예정이다.

통일부는 제8회 통일교육주간을 기념해 통일교육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통일교육 교구재 활용 방법을 안내하고 어린이 체험관, 지역 통일관과 한반도통일미래센터를 소개하고 다양한 참여·체험형 교육프로그램을 영상으로 제공한다.

아울러 통일교육을 문화로 즐길 수 있는 공간도 함께 마련할 예정이다. '평양 갤러리'에서는 북한 인기 작가의 풍경화, 북한의 상업광고 포스터, 외국인 작가가 촬영한 북한 사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수유 갤러리'에서는 미디어아트, 사진, 통일 포스터, 남북의 다양한 우표 등과 같이 분단, 평화, 통일을 주제로 한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수유 갤러리'의 명칭은 통일교육원이 소재한 서울 수유동 지명에서 따왔다.

통일교육주간 기념 특집 프로그램도 제작·반영된다. 19일에는 EBS에서 북한산의 지형을 살린 통일교육원의 건축미를 조망하는 '건축탐구의 집 3'이 방영되고, tvN D ENT 유튜브와 페이스북 채널에서는 각계각층의 유명 인사들과 북한 전문가들이 평화를 주제로 토론하는 '감성토크 굿피스 스 2' 1편(총 3편)을 방영한다.

이 외에도 통일교육원, 학교와 지역사회에서도 통일교육주간 행사를 개최한다. 통일교육원에서는 각 분야 대표를 대상으로 하는 '통일정책최고위과정'이 21일 김연철 통일부 장관의 특강으로 시작된다.

통일교육 연구학교를 비롯한 전국의 초·중·고등학교와 선도대학에서는 통일교육 수업과 통일 관련 문화 행사를 진행한다.

지역통일교육센터, 통일관, 민간단체 등도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통일부는 "온라인 교육 토론회(포럼)를 개최하여 통일교육 현장의 고민을 듣고 실천 방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통일교육 관계자들이 의견을 개진할 수 있게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통일교육주간 온라인 페스티벌 내용은 14일부터 내달 12일까지 통일교육주간 누리집(www.uniweek.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