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민언련, 전주MBC ‘베낀 조례...', 6월의 좋은 기사 최종 선정

전주MBC 6월 10일 보도(유튜브 동영상)

'베낀 조례' 대부분.. 얼룩진 지방자치 -6월 10일

조례 베끼기, "의원님 소송비도 혈세로 대납" -6월 10일

지방의회 '베끼기 조례안'… 심사도 '허술' -6월 12일

전북도의회, "조례 베끼기 시정할 것" -6월 12일

'조례 만들려면 만 5천명 서명 받아와야' -6월 16일

조례 잘 베끼면 상도 주는 도의회 -6월 24일

민선 지방자치제가 7기 전반기를 마치고 후반기에 접어들었지만 지방의회는 여전히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겉돌고 있음이 언론에 포착됐다.

특히 전북도의회 조례들 중 상당수가 다른 지역의 조례를 베끼거나 지방의회 의원들의 이익과 직결되는 조례를 그대로 옮겨다 적용하는 부도덕한 사례들이 전주MBC 기획 취재팀에 의해 고발됐다.

전북도의회의 이러한 부적절한 사례는 여러 차례에 걸쳐 이뤄진 것이어서 더욱 큰 충격과 실망을 안겨 주었다.

이러한 전주MBC의 심층 취재보도가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전북민언련)이 주최한 '시민이 뽑은 2020년 6월의 좋은 기사'에 선정됐다.

전북민언련은 전북지역 언론사들 중 추천 된 4개의 이달의 좋은 기사 후보 중 전주MBC 정태후ㆍ김아현 취재기자와 서정희ㆍ김유섭ㆍ김종민 촬영기자의 '‘베낀 조례' 만연한 얼룩진 지방자치'가 46.0%로 '2020년 6월의 좋은 기사'로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전북민언련 홈페이지 갈무리
전북민언련 홈페이지 갈무리

전북민언련은 선정 이유에 대해 "지방의회의 주요 역할 중 하나가 바로 조례를 제정해 지방자치의 근간을 만드는 것"이라며 "그런데 지방의회가 다른 지역에서 만들어진 조례를 그대로 베끼고, 이를 각 의원들의 실적으로 포장까지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주MBC는 전북도의회를 사례로 들어 지방의회의 조례 베끼기 실태, 허술한 조례 심사, 실적 포장에 상까지 주고받는 현실을 연속 보도를 통해 비판했다. 보도 후 전북도의회는 베끼기 관행을 바꾸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주MBC의 보도는 여기서 끝나지 않고 주민들이 직접 조례를 발의할 수 있는 주민발안제의 한계점도 전달했다. 지방의회의 잘못된 관행에 대한 지적에 전북도의회는 변화를 약속했다.

전북민언련 관계자는 "실제로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는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지방의회를 감시하는 지역 언론의 역할에 많은 시민들이 공감했다고 생각한다"면서 "투표에 참여해주신 한 시민은 '세 기사 모두 좋은 기사입니다. 감사합니다'라는 말을 남겼는데, 후보에 오른 다른 기사도 지역 사회에 필요한 좋은 기사였다"고 덧붙였다.

한편, '2020년 6월 이달의 좋은 기사'는 7월 6일(월)부터 13일(월)일가지 페이스북 안내 등을 통한 시민들의 온라인 투표 결과로 선정했다.

전북민언련은 매달 '좋은 기사' 후보를 선정하고 이후 '이달의 좋은 기사 심사위원회'와 회원 및 시민의 의견을 반영하여 ‘시민이 뽑은 좋은 기사 상’을 수여하고 있다.

지역의 좋은 기사를 적극적으로 시민들에게 알리고 지역 언론이 타성에 젖은 기사, 시민과 유리된 기사를 쓰지 않도록 감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전북민언련 선정 '2020년 6월의 좋은 기사' 내역

기사 : ‘베낀 조례' 만연한 얼룩진 지방자치

보도 기자: 전주MBC 김아연, 정태후 취재기자 / 서정희, 김유섭, 김종민 촬영기자

관련 기사 제목 및 보도 일시:

1. '베낀 조례' 대부분.. 얼룩진 지방자치 (6/10, 김아연 취재기자, 서정희, 김유섭 촬영기자)

2. 조례 베끼기, "의원님 소송비도 혈세로 대납" (6/10, 정태후 취재기자, 김유섭 초라영기자)

3. 지방의회 '베끼기 조례안'… 심사도 '허술' (6/12, 김아연 취재기자, 서정희 촬영기자)

4. 전북도의회, "조례 베끼기 시정할 것" (6/12)

5. '조례 만들려면 만 5천명 서명 받아와야' (6/16, 정태후 취재기자, 김종민 촬영기자)

6. 조례 잘 베끼면 상도 주는 도의회 (6/24, 정태후 취재기자, 김종민 촬영기자)

모니터 기간: 2020년 6월 1일~2020년 6월 30일

모니터 대상:

지역 일간지: 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전라일보

지역 방송: 전주MBC 뉴스데스크, KBS전주총국 뉴스9, JTV 8뉴스, 전북CBS 노컷뉴스

지역 주간지: 김제시민의신문, 부안독립신문, 열린순창, 주간해피데이, 진안신문, 무주신문

투표 기간: 2020년 7월 6일(월) ~ 2020년 7월 13일(월)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