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여야 대치 중이지만 최소한의 일은 해야”
자치분권 거버넌스 스마트시티 이룰 것...재정 분권화 시급

시 청사엔 사과향이 배어 있었다. 곳곳에 사과상자가 눈에 띈다. "사과 주산지인 전북 장수군이 판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한다. 장수 군수의 연락을 받고 대량 구매했다." 염태영 수원 시장의 설명이다. 그는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표회장도 겸한다. 다른 지자체의 딱한 사정도 챙겨야하지만 그는 "모든 시정의 중심은 수원시민"이라며, "시민만 바라보고 시민 중심으로 일하겠다"고 강조했다.

일 안하는 국회 쪽엔 쓴소리를 냈다. "이번 정기국회가 20대 국회 마지막인 만큼 그분들도 최소한의 일은 할 것"이라며 현재 계류 중인 특례시 관련 입법안을 거론했다. 정쟁은 하더라도 시급한 현안은 미루지 말아달라는 당부이자 엄포다.

염 시장은 지난 23일 수원시청 시장실에서 가진 수원일보 창간 30주년 특별인터뷰에서 "우리 시민들이 '사람 중심' 도시 수원에 살고 있다는 자부심을 갖게끔 남은 임기동안 최선을 다하겠다"며 "창간 30주년을 맞은 수원일보와 좋은 파트너로서 함께 하겠다"는 말도 잊지 않았다.
▲ 염태영 수원시장이 수원일보 창간 30주년 축하 메시지를 들어보이고 있다.(사진=수원시)
▲ 염태영 수원시장이 수원일보 창간 30주년 축하 메시지를 들어보이고 있다.(사진=수원시)

다음은 염태영 시장과의 일문일답.

올해는 수원시 시 승격 70주년이자 수원일보 창간 30주년이다. 소감은.

- 수원이라는 제호가 달린 신문이 창간 30주년을 맞은 것을 축하한다. 지역과 함께 한 지난 날을 반추하고 더 큰 발전을 기약하는 뜻깊은 한 해가 되길 바란다.

우리 지역과 희로애락을 같이하는 언론사로서 시민이 알고 싶어하는 알찬 기사와 정보들로 꽉 차길 기대한다. 수원시도 70년이 됐으니 전국 제일의 기초지자체에 걸맞는 위상을 갖출 것이다.

수원시 정책의 큰 줄기는 지방분권, 거버넌스, 스마트시티로 보인다. 여기에 중점을 둔 이유가 있다면.

- 민선 7기가 됐지만 지방 자립의 근간이 되는 재정은 여전히 열악하다. 오히려 지방분권은 쇠퇴했다. 권한과 자치권이 확대돼 진정한 자치분권으로 나아가야 한다.

그동안 기존 공무원 등 제도화된 집단들만 시정에 참여했다. 주민이 주인이 되기 위해선 시정 전반에 거버넌스 도입이 필요하다. 제도화된 거버넌스 기구도 확대해서 시민이 중심이 되는 행정을 실현해야 한다.

첨단 IT, AI 등 4차산업으로 세상이 시시각각 변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행정도 4차산업화 돼야 한다. 4차산업에 걸맞는 행정으로 편하고 안전한 시를 만들고 싶다.

특례시의 경우 현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소위원회에 계류 중이다. 내년 총선이 있는 만큼 올해가 지나면 어려워 질 수 있다는 우려도 있는데.

- 인구 100만 이상 임에도 광역시가 되지 못한 지자체에 자치분권은 꼭 필요하다. 올해 안에 통과될 것으로 본다. 현재 여야 대치 중이지만 이번 정기국회가 20대 국회 마지막인만큼 그분들 또한 최소한의 일은 할 것이라 본다. 더 이상 미룰 수 없다.

▲ 수원일보 창간 30주년 축전을 쓰고 있는 염태영 시장.(사진=수원시)
▲ 수원일보 창간 30주년 축전을 쓰고 있는 염태영 시장.(사진=수원시)

스마트시티의 성공을 위해선 기업‧연구기관 등의 참여와 도움이 필요하다. 수원시는 그들의 파트너로서 어떤 매력을 갖고 있는지.

- 수원은 역사ㆍ전통과 첨단산업, 구도심과 신도심이 공존한다. 일부 구도심은 노후화됐지만 신도심은 첨단 인프라를 갖췄다. 이런 불균형을 해소하는 게 시의 정책과제다. 기업과 연구기관이 도시 문제 해결에 파트너가 돼야 한다. 대기업은 물론이고 우리 시의 근간인 중소기업(강소기업), 소상공인, 전통시장, 골목상권까지 함께 커야 한다. 스마트시티 구축과 대시민 서비스 개선으로 우리 시가 갖고 있는 전통적인 문제를 해결할 것이다.

'적극행정, 규제개혁'이 문재인 정부의 화두다. '규제 샌드박스'가 더 많은 분야로 퍼지길 기대한다. 수원은 국토교통부 챌린지사업에 도전 중으로 연말 최종 선정을 앞두고 있다. 기업 솔루션과 아이디어를 잘 조합해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겠다. 사람 중심 스마트시티 구축이 포용도시의 근간이다.

지역 내 경기 활성화도 중요하다. 특히 22개 전통시장 활성화와 팔달문 장안문 등 구도심 상권 부활에 노력했는데 성과를 평가한다면.

- 수원시는 삼성전자, 광교테크노밸리, SK 등 대기업 또는 첨단산업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이들의 비중이 크지만 한편으로 구도심과 전통시장 활성화에도 힘을 모으고 있다. 얼마 전 화서시장의 시설 현대화가 한 예다. 우리 도시의 역사성과 문화재 등의 정체성을 담아 스토리텔링을 품은 글로벌 명품도시로 나아가겠다. 이를 바탕으로 지역 내 경제 활성화를 이끌어야 한다. 시장이 새로운 놀이문화 공간이 되기 위한 문화ㆍ예술 접목활동도 선보이겠다.

▲ 염태영 수원시장(오른쪽)이 시청 집무실에서 최규일 편집국장과 특별인터뷰를 갖고 있다.(사진=수원시)
▲ 염태영 수원시장(오른쪽)이 시청 집무실에서 최규일 편집국장과 특별인터뷰를 갖고 있다.(사진=수원시)

3선 수원시장으로서 가장 보람은 느낀 순간은 언제인지. 또 아쉬웠던 점은.

- 시민이 참여하는 시정을 했다는 것, 사람 중심의 도시 행정을 지향했다는 것에 큰 보람을 느낀다. 수원의 도시정책시민계획단, 생태교통페스티벌은 전세계 또는 국내 최초의 사례다. 전통 문화의 도시답게 프랑스 국립도서관이 소장한 한글본 정리의궤 채색본을 국내 최초로 제작했다는 점, 프로야구 10구단을 유치하고 여자아이스하키팀을 창단한 것도 의미가 있다.

최근 수원과 용인이 행정 경계를 조정했는데 이런 사례 역시 최초다. 이렇게 불가능할 법한 일을 했다. '메르스 사태' 때는 확산을 막기 위해 중앙 정부의 권한을 지방정부가 담당해야 한다고 지속적으로 주문하고 요청해 자치분권의 토대를 만들었다. 수원고검ㆍ고법을 개원·개청하고 컨벤션센터를 준공했다. 묵은 숙제를 마친 셈이다. 공군비행장 문제도 예비 이전지가 결정됐다. 특례시도 올해 안에 해결될 걸로 기대된다. 부산과 인천, 두 광역지자체와 경쟁해 내년 아태지역환경장관포럼을 유치한 것은 수원이 이미 국제도시의 위상을 갖췄음을 상징한다.

규모가 큰 기초지자체임에도 이에 걸맞는 권한과 책임이 주어지지 않아 자생ㆍ자발적 성장이 더디다는 건 큰 아쉬움이다. 특히 재정문제가 크게 발목을 잡고 있다. 진정한 지방자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재정 분권화에 물꼬가 트였으면 한다. 자치 분권을 통한 지속가능한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는 게 가장 큰 숙제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얘기가 있다면.

- 우리 시민들이 '사람 중심' 수원에 살고 있다는 자부심을 느끼게끔, 자치 분권과 휴먼시티를 이루는데 힘을 기울이겠다. 함께 노력하는 시민들께 늘 감사드린다. 시민만 바라보고 시민 중심으로 일하겠다. 이런 일에 수원시와 수원일보가 파트너로 함께 했으면 한다.

▲ 염태영 시장의 수원일보 창간 30주년 축하 메시지.
▲ 염태영 시장의 수원일보 창간 30주년 축하 메시지.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