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신임 사무총장 3선 박광온…'文 대변인'서 '당 살림꾼'으로
상태바
민주당 신임 사무총장 3선 박광온…'文 대변인'서 '당 살림꾼'으로
  • 한국뉴스연합 온라인팀
  • 승인 2020.08.31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신임 사무총장


더불어민주당 신임 사무총장에 박광온 의원(3선·경기 수원시정)이 31일 임명됐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박 의원을 신임 사무총장에 임명하는 등 주요 인선을 확정했다.

이해찬 대표 체제에서 최고위원을 지낸 박 의원은 지난 29일 임기를 마친 지 이틀 만에 다시 민주당의 살림을 담당하는 사무총장에 오르게 됐다.

박 의원은 전남 해남 출신으로 광주광역시에서 학창시절을 보내고, 고려대 사회학과를 졸업했다. 졸업 직후 1984년 MBC에 입사해 사회부·국제부·정치부 등을 거쳤고 일본 도쿄 특파원과 '9시 뉴스데스크' 앵커, '100분 토론' 진행자로 활약했다.

2008년에는 보도국장에 올랐으나, 같은 해 국회를 통과한 일명 '미디어법'을 두고 '이명박(MB) 정부의 방속장악을 위한 악법'이라며 사내 반대 투쟁에 앞장서다 해임됐고, 2011년 MBC를 떠났다.

퇴사 이듬해 제18대 대선에서 당시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으로 정치권에 입문했다. 이후 민주당 홍보위원장과 대변인을 역임했고, 2014년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서 당선되며 국회에 입성했다.

박 의원은 초선 시절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부대표를 거쳐 문재인 당시 당대표 비서실장, 수석대변인 등 주요 요직을 지냈다. 19대 국회 후반기 기획재정위·운영위·동북아역사왜곡대책특위 등에서 활동했다.

재선에 성공한 뒤에는 20대 국회 전반기 기재위 간사를 맡았으며, 제19대 대선에서 문재인 당시 민주당 후보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수석대변인과 공보단장을 맡았다.

20대 국회 후반기에는 이해찬 당대표 체제 최고위원과 당 경기도당위원장을 지냈다. 3선을 거머쥔 21대 국회에서는 지난 6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에 선출됐다.

Δ전남 해남군(1957년생) Δ광주상고(현 동성고) Δ고려대 사회학과 졸업 Δ동국대 언론정보대학원 석사 ΔMBC 도쿄특파원·보도국장 Δ제18대 대통령 선거 민주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 Δ민주당 홍보위원장 Δ민주당 대변인 Δ새정치민주연합 수석대변인 Δ더불어민주당 당대표 비서실장 Δ19·20·21대 국회의원(경기 수원시정) Δ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Δ21대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