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지원금 상환기간 연장 요구 무산…“코로나19 환자만 국민인가, 주민도 국민”

경찰인재개발원에서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는 이오주 초사동 상가번영회장.
경찰인재개발원에서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는 이오주 초사동 상가번영회장.

충남 아산시 초사동 주민들이 피켓을 들고 1인 시위에 나섰다. 경찰인재개발원이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로 지정되면서 생계대책 등 주민들의 요구사항이 관철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본보 2일자 초사동 주민 “대통령 약속 어디 갔나” 분개 보도)

15일 아산시와 초사동 주민 등에 따르면, 초사동 상가번영회 이오주(59) 회장을 비롯한 주민들이 14일 오후부터 경찰인재개발원 입구 앞에서 릴레이 1인 시위에 들어갔다.

앞서 지난 2일 행정안전부와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주민들을 찾아 생활치료센터 지정과 관련 설명회를 가졌고, 주민들은 ▲주민들 심리치료 위한 대면진료 및 상담 요청 ▲진출입로 차량 소독시설 등 방역철저 ▲확진자 이탈 예방 경비 강화 ▲지역민 생계유지 대책 마련 등을 요구했다.

특히, 지난 2월 우한 교민 입소 이후 주민생계 대책 차원에서 충남신보를 통해 지원된 소상공인특별융자(경영안정자금) 상환기간을 기존 2년에서 4년으로 연장해줄 것을 제시했다.

하지만 ▲주민 심리치료 지원 ▲방역초소 운영 ▲생활치료센터 합동지원단(60명) 도시락 및 간식 마을식당 이용 등의 대책은 확정됐지만 경영안정자금 상환기관 연장은 확정되지 않았다.

지난 8일 대전 중구 거주 확진자의 첫 입소 이후 14일 기준 25명이 입소하는 등 생활치료센터가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 가운데, 10여 일 동안 정부와 아산시의 확답을 기다려온 주민들은 끝내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실력행사에 나서기로 했다.

이오주 회장은 “우한교민 수용 때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내려와 이곳에 어떤 수용시설도 운영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지켜지지 않았고, 이번 생활치료센터는 언제까지 운영할지 기약할 수도 없다. 경찰연수생들만 바라보며 유지한 12곳의 상가는 사실상 개점휴업상태”라고 하소연했다.

초사동 12곳의 상점 중 1곳은 폐업했으며, 나머지 상점도 대부분 임대료도 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이 회장은 또 “코로나19환자만 주민인가? 주민들도 국민이다. 최소한 먹고 살 수 있는 길은 마련해줘야 하는 것 아니냐. 가게 영업을 해야지 대출금을 갚을 텐데 이 상태라면 문을 닫을 수밖에 없다”며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경찰인재교육원과 아산시청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보건복지부는 전국 생활치료센터가 16곳이나 되는 상황에서 초사동만 특별히 지원하는 것은 형평성 문제가 있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아산시도 다른 방법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지만 확답은 어려운 실정이다.

아산시 관계자는 “주민들이 요구하는 경영안정자금을 시 차원에서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경제관련 부서에서 예산 지원 가능 여부를 내부적으로 검토 중”이라며 “다만 행정적으로나 재정적으로 쉽진 않을 것 같다”고 상황을 전했다.

한편, 경찰인재개발원은 지난 1월말 우한 교민 수용시설로 지정된 이후 3월 중순에는 외국발 검사시설로 이용된 바 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