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첫 국감, 충청권 현안 조명 ‘관심사’
상태바
21대 첫 국감, 충청권 현안 조명 ‘관심사’
  • 디트뉴스24=류재민 기자
  • 승인 2020.10.05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7~26일까지 진행..혁신도시‧행정수도‧세종의사당+α
지난해 국회 국토교통위 국정감사에서 허태정 대전시장이 위원들 질문에 답변하고 있는 모습.
지난해 국회 국토교통위 국정감사에서 허태정 대전시장이 위원들 질문에 답변하고 있는 모습.

21대 국회 첫 국정감사(국감)가 오는 7일부터 26일까지 열리는 가운데 충청권 주요 현안이 얼마나 조명 받을지 주목된다.

5일 국회에 따르면 행정안전위원회는 오는 19일 오전 세종시와 세종지방경찰청, 오후에는 대전시와 대전경찰청 국감을 벌인다. 충청권에서는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충남 천안을)과 이명수 국민의힘 의원(충남 아산갑)이 행안위 소속이다.

행안위 대전시‧세종시 국감 ‘주목’
대전 혁신도시-세종 행정수도‧국회의사당 건립 등
대전의료원 설립‧유성터미널 질의 예상

이번 행안위 국감에서는 행정수도 이전과 세종 국회의사당 건립을 비롯해 대전 혁신도시 지정과 관련한 이슈가 쟁점으로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공공의료원 설립 요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대전의료원 설립 방향성에 진단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최근 좌초된 유성복합터미널 건립 추진 사업도 다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어 장철민 의원(대전 동구)이 속한 환경노동위원회는 오는 12일 국회에서 대전지방기상청을 비롯해 ▲금강유역환경청, 금강홍수통제소(14일) ▲대전지방고용노동청(15일) ▲한국수자원공사, 국립생태원(19일) ▲한국기술교육대(20일) 국감을 진행한다.

국토교통위원회는 오는 15일 한국철도공사를 포함해 코레일 자회사, 16일에는 세종청사에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감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국토위에는 민주당 소속 박영순 의원(대전 대덕)과 문진석 의원(충남 천안갑), 강준현 의원(세종을) 등이 활동하고 있다.

과방위, 대덕연 국감서 연구현장 이슈 진단
조승래 "코로나19 상황 R&D 역할 배가 살필 것"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는 20일 대덕연구단지에서 출연연과 카이스트 등을 상대로 감사를 펼친다.

과방위 민주당 간사를 맡고 있는 조승래 의원(대전 유성갑)은 이날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R&D 혁신법 통과로 그동안 연구현장의 요구를 대폭 수용했지만, 보완할 부분이 있어 살펴볼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문재인 정부 들어 연구기관 역할과 임무를 재정비를 했는데, 얼마나 실효성이 있는지, 역할 재정립이 연구자들의 실제 연구 활동과 상관성이 있는지 등 연구현장과 관련한 이슈가 중점 감사 대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역 차원에서는 연구단지가 단순히 연구 활동만 하는 것이 아니라, 사업화되고 실증될 수 있는 것들을 독려할 필요가 있다. 코로나19 상황에서 국가 R&D 역할이 크기 때문에 그 부분을 어떻게 배가할 것인지 살필 것”이라고도 했다.

교육위, 대전‧세종‧충남교육청 '코로나 수업' 점검
"소모적 정쟁보다 생산적 국감 기대"

교육위원회는 19일 오후 충남교육청에서 대전·세종·충남교육청 감사를 진행한다. 교육위 국감에서는 코로나19에 따른 시·도교육청 점검 상황과 원격수업 부작용 우려 등 질의가 예상된다.

이밖에 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12일 국회에서 문화재청, 정무위원회는 15일 국회에서 독립기념관,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15일 국회에서 산림청 국감을 각각 진행할 예정이다.

여당 소속의 한 지역구 의원은 “코로나19로 지방 소재 피감기관 국감은 예년처럼 진행하긴 어려울 것”이라면서도 “그래도 21대 국회 첫 번째 국감이라는 의미가 있기 때문에 대충하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코로나도 코로나이지만, 그동안 국감이 소모적 정쟁만 일삼거나 증인을 불러놓고 호통만 치고 보내는 등 폐해가 있었다”며 “21대 국감에서는 이런 행태를 답습하지 않고, 건강하고 생산적인 국감이 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