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문 인사에 단체장 리더십 '비판', 코로나 집단감염 등 '악재'

더불어민주당이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이후 충청권 지지율이 급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허태정 대전시장(왼쪽)과 양승조 충남지사가 지난 3월 혁신도시 지정 근거법인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 통과 이후 반갑게 악수를 나누고 있는 모습.
더불어민주당이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이후 충청권 지지율이 급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허태정 대전시장(왼쪽)과 양승조 충남지사가 지난 3월 혁신도시 지정 근거법인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 통과 이후 반갑게 악수를 나누고 있는 모습.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호재에도 불구,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지지율이 급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 최대 숙원과제 해결에도 기대했던 ‘혁신도시 특수’를 전혀 누리지 못한 셈이다.

일부에서는 정국의 최대 쟁점으로 떠오른 라임‧옵티머스 사태 파장이 지역 중도층 이탈을 이끌었을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하지만 전국 평균에 비해 지역 여권의 지지율 낙폭이 워낙 커 또 다른 이유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나오고 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얼미터가 YTN 의뢰를 받아 지난 12~16일까지 전국 성인 남녀 252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10월 둘째 주 여론조사(응답률 4.4%, 95% 신뢰수준에 ±2.0%p) 결과 민주당 지지도는 지난주보다 3.4%p 떨어진 32.2%로 집계됐다. 국민의힘은 0.7%p 상승한 29.6%를 기록했다.

민주 44.2%:국민 23.6%→민주 30.8%: 국민 29.1%
지역 정치‧행정 지배 불구 ‘혁신도시 특수’ 전혀 못 봐

리얼미터 10월 2주차 주간집계 지역별 정당지지율 결과표. 리얼미터 홈페이지.
리얼미터 10월 2주차 주간집계 지역별 정당지지율 결과표. 리얼미터 홈페이지.

충청권의 경우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은 전주보다 무려 13.4%p 떨어지며 30.8%를 기록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5.5%p 오른 29.1%로 일주일 만에 민주당과 지지율을 오차범위 이내로 좁혔다.

대통령 직속 국가 균형발전위원회는 지난 8일 대전시와 충남도가 신청한 혁신도시 신청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민‧관‧정이 합심한 결과물이지만, 지역정가에서는 민주당이 정치권과 행정을 주도하고 있다는 점에서 여권에 유리한 여론이 모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21대 첫 국정감사 최대 이슈로 떠오른 라임‧옵티머스 사태 후폭풍에 민주당 지지율이 영향을 받으면서 충청권 역시 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반사효과를 얻지 못했다는 평가가 있다.

충청권 문재인 대통령 국정수행 긍정평가 역시 전주 48.0%에서 5.1%p 낮아진 42.9%를 나타냈고, 부정평가는 48.9%에서 51.9%로 3.0%p 올랐다.

회전문 인사, 측근 챙기기 논란에 리더십 ‘지적’
추가 공공기관 유치 회의적 전망 속 정치인 공치사 ‘눈살’
추석 이후 집단 감염 확진자 속출 악재 작용한 듯

다만 일부에서는 민주당 전체 평균 지지율이 3.4%p 하락했음에도 지역 지지율은 10%p이상 낮아진 배경에는 또 다른 부정적 요소가 작용했을 거란 해석을 내놓고 있다. 대표적으로 ‘회전문 인사’ 논란이다.

앞서 허태정 대전시장은 지난 16일 대전평생교육진흥원장에 김종남 전 대전시 민생정책자문관을 임명했다. 김 원장은 2018년 지방선거 당시 허태정 후보 선거대책본부장으로 활동했고, 민선 7기 출범과 함께 민생정책자문관에 임명된 바 있다.

이에 지역 언론과 시민단체에서는 ‘측근 챙기기’라는 비판이 확산하고 있다. 양승조 충남지사 역시 지난 달 신임 충남여성정책개발원장에 전임 원장에 이어 또다시 자신의 선거 캠프 출신 비전문가를 임명하면서 여성단체와 노조의 거센 저항과 반발을 샀다.

이밖에 대전의 경우 추석 연휴 가족 모임 관련해 코로나19 집단감염 확진자가 속출하면서 여권 지지율에 악재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희성 단국대 정책경영대학원 교수는 19일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여론조사 결과는 전체적인 흐름을 봐야 하고, 조사 시점과 표본을 봐야 더 구체적으로 알 수 있다”면서도 “민주당 지지율이 유독 충청권에서 큰 폭으로 떨어졌다는 건 단순히 라임‧옵티머스 사태로 보기는 무리”라고 밝혔다.

이 교수는 “대전과 충남 혁신도시 지정 이후 지역 언론의 보도 행태를 보면 폭발적으로 띄우기보다 향후 과제와 숙제를 거론한 경우가 많다. 한마디로 잔치 분위기는 아니다”며 “추가 공공기관 유치에 대체적으로 회의적인 분위기가 강한데, 지역 정치인들은 공치사하느라 정신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차기 지방선거를 앞두고 회전문 인사 논란 등 민주당 소속 단체장들 리더십에 대한 의구심이 점점 커지는 분위기”라며 “여기에 코로나 재확산에 기지개를 펴려던 소상공인들의 불만이 터졌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여론조사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리얼미터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