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신문·방송 톺아보기] 2020년 12월 28일(월)

2020년 마지막 한주의 시작인 월요일. 코로나19가 여전히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언론사들은 다사다난했던 한해를 정리하느라 바쁘다. 일부 언론사들은 벌써 한해를 정리하고 새로운 한해를 준비하느라 분주하다.

이런 가운데 전북지역 언론사들 중에는 벌써부터 자체 운영하는 아카데미 모집공고가 등장해 눈길을 끈다.

전북일보·전북도민일보, 유력인사들 초청 매년 아카데미 운영

전북일보 리더스 아카데미 원우모집 안내 광고
전북일보 리더스 아카데미 원우모집 안내 광고

대표적으로 전북일보는 ‘제8기 리더스 아카데미 원우모집 공고’를 통해 70명 내외의 기업경영자 및 임원, 국회의원, 정부기관장 및 고위관료, 법조·의료·교육·문화·예술·체육 등의 전문가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2021년 3월부터 2022년 2월까지 1년 동안 회비는 495만 원(원우회비 별도)이라고 모집공고에 명시했다.

전북도민일보도 ‘비전창조 아카데미 제6기 원우모집 공고’를 내고 ‘비전을 창조하여 시대를 리드하다’란 슬로건과 함께 CEO, 공직자, 공공기관장, 사회단체장, 미래의 주역이 될 중견간부 등 70명을 모집한다고 홍보했다.

‘비전을 가진 오피니언 리더’를 지원자격으로 내건 이 신문사 아카데미는 2021년 3월부터 2022년 2월까지 1년 과정으로 등록금은 490만원(원우회비 별도)으로 전북일보와 비슷한 수준이다.

지역신문사들이 운영하는 아카데미 과정은 1주일에 한번(매주 목요일) 2시간 가량 집중적으로 진행된다. 주로 외부 특별강사 초빙 강연이 많다.

"학원인지 학교인지 정체성 모호, 모임·대회 잦아 코로나시대 부적합" 지적

전북도민일보 비전창조 아카데미 원우모집 안내 광고
전북도민일보 비전창조 아카데미 원우모집 안내 광고

전북일보는 “국내 최고 강사진을 초빙, 품격 높은 강의와 더불어 수준 높은 문화 체험, 현장견학 그리고 사회봉사를 통해 구성원으로서의 공감능력을 높이고 끈끈한 인적네트워크를 형성해 성공적 비즈니스를 뒷받침하도록 하겠다”는 점을 부각시켰다. 아울러 “전북일보의 평생가족으로 활동한다”는 내용도 덧붙였다.

전북도민일보도 “성공학, 교양시사, 혁신경영학, 융복합이론, 4차산업, 포스트 코로나 등 각 분야의 명성 있는 강사진을 통해 비전 창조의 지혜를 모아 시대를 리드할 것”이라며 장점으로 내세웠다.

두 신문사는 전북지역 일간지들 중 가장 오래된 역사를 지닌 언론사들로 매년 이 같은 아카데미를 운영하며 다양한 직업군과 각계각층의 원우들을 모집하여 기수별로 해마다 배출하고 있다.

그러나 주로 친목과 화합을 다지는 문화탐방, 워크숍, 골프대회 등 잦은 행사가 프로그램 기간에 포함돼 있다. 그러다 보니 적지 않은 회비의 추가 발생과 별도의 시간을 내어 참여해야 하는 부담 요인들이 많다는 지적이다.

또 한 사람이 500백여만 원의 교육비 또는 등록금을 내고 1년을 다녀야 하는 지역신문사 주최 아카데미가 프로그램의 내용적 측면은 차치하더라도 자체 강의 및 초빙강사 특강 외에 탐방, 캠프, 관람, 대회, 모임 등이 많이 이뤄져 왔다.

이 때문에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언택트 시대에 대학을 비롯한 각급 학교와 학원들도 비대면 강의와 학습을 실시하고 있는 시점에서 기존 신문사 아카데미 프로그램 운영은 현실과 맞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더구나 지역신문사가 아카데미 운영을 빌미로 지면을 통해 대대적인 모집공고를 내고 지역의 기업인들과 공공기관 임원, 지방의원 등의 참여를 유도하며 수익사업 일환으로 운영하는 형태가 학원인지, 언론사 부설 학교인지 정체성이 모호하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전북도 정무특보 꼭 있어야 되나?' 논란

전북도민일보 12월 28일 인터넷 기사(홈페이지 캡쳐)
전북도민일보 12월 28일 인터넷 기사(홈페이지 캡쳐)

 

한편, 전북도 정무특보 자리를 두고 따가운 비판 여론이 일고 있다. 지난해 12월 19일 임명된 이중선 전 정무특보가 이달 17일을 끝으로 1년 임기를 마무리하고 물러났지만 정무특보 역할에 대한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정무특보는 2급 이사관 자리로 송하진 전북도지사가 재선 취임 후 만들어진 별정직 공무원 자리다. 전북도는 그동안 “정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청와대를 비롯 정부부처, 국회 등에서 두루 활동하며 가교역할을 하는 자리”라며 활용해 왔으나, 일각에선 "광역단체를 관리하기 위한 얄팍한 제도"라는 지적을 받아 오기도 했다.

따라서 정무특보 자리를 없애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전북도민일보가 이 문제를 짚었다. 28일 ‘정무특보 필요한가? 전북도 ‘갑론을박’‘이란 제목의 기사에서 “마땅한 적임자를 찾지 못해 ‘제 식구 챙기기’ 등의 낙하산 인사로 전락할 수 있는데다 고액 연봉을 받는 자리임에도 눈에 보이는 성과를 내기 쉽지 않다는 점도 요인으로 꼽힌다”고 지적했다.

기사는 국주영은 전북도의원 발언을 인용해 “정무특보는 결국 보좌하는 역할인데 누가 오느냐를 떠나 그 자리가 꼭 필요한가 싶다”며 “자칫하면 대도약정책보좌관, 대외협력국 등 업무와 중복될 수 있고, 역할을 찾기가 애매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는 내용을 강조했다.

장영달 전 국회의원 대한체육회장 출마 포기

새전북신문 12월 28일 3면
새전북신문 12월 28일 3면

대한체육회의 민주적 운영을 공언하며 차기 회장 선거를 위해 활발하게 활동해 왔던 장영달 전 국회의원이 차기 대한체육회장 선거 출마의 뜻을 접었다는 속보 기사가 눈에 띈다.

새전북신문은 28일 “장 전 의원이 27일 ‘체육회장 선거가 국민적 지탄의 대상이 되는 양상을 피해 뜻있는 적폐 대항 세력과의 폭넓은 결속 운동을 강화하여 더욱 힘 있게 개혁을 추진할 사람에게 깃발을 넘기고 옆에서 돕고자 한다’면서 불출마를 선언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기사에서 “장 전의원은 ‘체육계의 개혁을 주도하고자 체육회장 선거에 출마했을 뿐 체육회장으로서의 공명을 탐해서가 아니었다.' '자격 논란 등 공격적 시비가 체육회장 선거 전반을 지배하는 것을 보며 혼탁한 회장 선거로 체육계에 가해질 국민적 지탄을 막아낼 수 없다고 판단하게 돼 출마 의사를 접었다’고 밝혔다”며 출마 포기 이유를 대신 전달했다.

그러나 기사는 "장 전 의원은 5선 국회의원 출신인 이종걸 전 대한농구협회장이 체육회장 선거 입후보자 등록을 환영하며 지원을 우회적으로 시사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밝혔다.

지난 대선에서 선거법 위반 혐의로 500만원 벌금형을 받은 그는 중앙선관위의 유권 해석을 바탕으로 출마의 뜻을 밝혔지만 내부 인사들의 출마 자격 시비로 논란의 중심에 섰고, 선거 이후 법적 분쟁 소지 가능성을 우려해 이종걸 전 의원을 대항마로 추천한 것으로 해석됐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