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기식 한중도시우호협회장

▲권기식 한중도시우호협회장
▲권기식 한중도시우호협회장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 경선 연기론을 둘러싸고 갈등 양상을 보이고 있다. 대선 선두 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측이 경선 연기 불가 입장인 반면 이낙연ㆍ정세균 등 나머지 주자들은 경선 연기를 요구하고 있다.

이낙연 전 대표와 정세균 전 총리 측 의원들은 경선 일정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의총 소집 요구서를 당 지도부에 전달하기 위해 서명 작업을 벌이고 있으며, 60여명의 의원들이 서명했다는 언론보도가 나왔다. 이 전 대표측 설훈 의원은 지난 17일 페이스북을 통해 "9월 경선은 무난하게 지는 길. 무난하게 지는 것이 뻔히 보이는 길을 걸어갈 순 없다"며 경선 연기를 주장했다. 정 전 총리도 YTN에 출연해 "단답식으로 얘기하자면 (경선 연기) 필요하다"고 말했다. 전혜숙 의원도 "경선 일정은 코로나로 집단면역을 형성하고 실내 옥외 집회가 지금보다 자유로운 시기를 가늠해 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의원은 "민생의 어려움은 점점 심각해지고 있는 데 여당에서 특정인, 특정 계파의 이익을 위해 경선 연기를 하자며 의총 소집 연판장이나 돌리는 행태를 보면서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며 "대선 실패해도 나만 살면 된다는 탐욕적 이기심의 끝이 어디인지 걱정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경선 연기론자들의 주장은 대체로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경선을 하면 흥행이 어렵고, 상대당인 국민의힘 보다 후보가 일찍 선출되면 공격이 집중돼 본선 경쟁력이 약화될 수 있다는 논리이다.

이같은 주장은 당의 헌법인 당헌을 바꾸고, 당원들의 총의를 번복하는 논리 치고는 매우 빈약하고 허술하기 짝이 없다. 정해진 일정대로 경선을 치르면 패배가 뻔하니 일정을 바꾸자고 하는 것이 솔직할 듯 하다.

경선 연기론은 몇가지 점에서 비판받아 마땅하다.

첫째, 특정 후보의 유불리 때문에 경선을 연기한다는 것은 반민주적인 발상이다. 당명이 민주당이고 김대중ㆍ노무현을 계승한다는 정치인들이 반민주적인 정치행태를 보이는 것은 개탄할 일이다.

둘째, 코로나19 방역 모범국인 대한민국이 코로나 때문에 집권당 경선 일정을 연기한다면 세계인의 빈축을 살 것이다. 우리 국민은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변함없는 일상을 지켜나가고 있다. 얼마전 국민의힘은 성공적으로 전당대회를 치른 바 있다. 대한민국은 6.25 전란 중에도 선거를 치른 나라이다. 국민과 당원을 얕잡아 보지 말아야 한다.

셋째, 민생의 어려움을 외면한 정치놀음이라는 비판이다. 지금 코로나19 방역과 경제난, 실업난, 부동산 문제, 청년 문제 등 민생 현안이 산적한 상황인데, 집권당 의원들이 민생은 뒷전이고 경선 룰을 둘러싼 다툼만 벌인다면 국민적인 비난과 저항을 자초하게 될 것이다.

넷째, 대선 후보가 야당 보다 먼저 선출되면 본선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논리는 설득력이 없다. 대선 후보 중심으로 국정을 돌파하고 당이 단합하는 모습을 보이면 국민적인 지지가 따라올 것이라는 주장이 오히려 설득력이 있다.

경선 연기론은 민생을 해치고 당의 갈등을 초래하는 자해 행위이다. 거대 집권당이 민생은 외면하고 경선 연기 타령을 일삼는다면 민심의 지지를 얻기는 요원하다. 민주당 지도부는 경선 연기론을 조기에 정리하고 민생에 매진해야 한다. '경선 연기'라는 '꼴찌들의 반란'은 세상을 어지럽게 할 뿐이다.

필자/권기식 한중도시우호협회장

한겨레신문 기자와 청와대 정치국장을 거쳐 영남매일신문 회장과 2018평창동계올림픽 민간단체협의회장 등을 역임했다. 한양대 국제대학원 교수와 일본 외무성 초청 시즈오카현립대 초빙교수, 중국 외교부 초청 칭화대 방문학자로 활동했다.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석좌교수와 국기원 자문위원, 지행포럼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