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기식 한중도시우호협회장

▲권기식 한중도시우호협회장
▲권기식 한중도시우호협회장

내부의 적(敵)이 외부의 적(敵) 보다 더 무섭다. 더불어민주당 경선판이 '대장동 내전(內戰)'으로 치닫고 있다. 이 당이 과연 김대중ㆍ노무현 두 전직 대통령의 민주개혁 정신이 깃든 정당인가, 촛불혁명을 함께 한 정당인가 의심이 들 정도다.

이른바 '대장동 특혜 의혹 사건'이 민주당을 둘로 가르고 있다. 외적(外敵)의 논리에 편승해 내부 총질에 몰두하는 사람들과 외적(外敵)에 대응해 함께 싸우는 사람들로 당은 분열되고 있다.

대선 주자 중 개혁 진영은 내부 총질 중단과 당의 단합을 요구하고 있다.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은 지난 23일 CBS라디오에 출연해 "대장동에 대해선 일련의 수사가 이뤄졌고, 대법원 무죄 판결이 나와 이미 끝났다"며 "이 문제가 불거진 건 이낙연 전 대표 측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흠이 있는 것 처럼 프레임에 가두기 위해 들고 왔기 때문"이라고 이 지사 편에 섰다. 추 전 장관은 또 "이낙연 후보 캠프 인사들이 이걸 가지고 공격을 하니까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의) 물타기 프레임 전환을 도와주는 꼴이 됐다"며 이 전 대표 진영을 비난했다. 김두관 의원도 "(대장동 문제는)보수기득권과 토건세력이 도발한 프레임 전쟁"이라며 "보수 언론이 만들어내고 국민의힘이 나발 불고 우리당 후보까지 부화뇌동하면서 벌어진 일"이라고 비판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腹心)으로 알려진 윤건영 의원도 "당시 이명박 전 대통령이 투자수익은 민간에게 돌려라, 공공개발하지 말라는 지시까지 내렸다"며 "원인의 제공자는 지금의 국민의힘, 당시 이명박 대통령에게 있다"며 이 지사에게 힘을 실었다.

반면 이낙연 캠프에서는 국민의힘에 동조하는 '편승 공세'가 이어지고 있다. 김영웅 이낙연 캠프 대변인은 "공당의 후보로서 이런 부분들은 특검 내지는 국정조사를 통해서라도 자명하게 밝혀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국민의힘 주장과 궤를 같이 하는 어처구니 없는 발언이 아닐 수 없다. 홍영표 캠프 공동선대위원장도 "문제는 분명히 있는 것 같다. 이것이 이 지사 말처럼 진짜 '국민의힘 게이트'인지를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대장동 특혜 의혹 사건'은 민주당 내부의 현 주소를 적나라하게 드러냈다. 보수언론과 야당이 만든 가짜 프레임에 편승하는 세력이 누구인지, 외적(外敵)이 던진 돌멩이를 주워 동지에게 다시 던지는 자가 누구인지 당원과 지지자들은 눈을 부릅뜨고 지켜보고 있다.

이명박 정권 시절 야당 시장의 한계를 안고 민간개발 대신 성남시민에게 이익이 돌아가는 공영개발 방식으로 사업을 성공시킨 것이 대장동 개발의 본질이다. 민간개발업자의 엄청난 수익은 예기치 못한 부동산 폭등에 따른 우발적 상황이고, 이에 대해서는 문재인 정부 최장수 총리를 역임했던 이낙연 전 대표도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대장동 문제는 이제 민주당 경선의 유불리를 가르는 이슈를 넘어섰다. 기득권 대 개혁의 문제가 되었다. 소위 '고발사주 의혹'을 덮고 국면을 전환하려는 야권의 기득권 카르텔에 편승하는 반개혁 기회주의자들이 누구인지, 그리고 토건 수구 기득권을 혁파하는 개혁진영이 누구인지 우리는 똑똑히 보고 있다. 김대중ㆍ노무현의 개혁의 길을 함께 걸은 사람들은 이제 행동해야 한다. 오는 25일과 26일 치러지는 호남 경선에서 김대중ㆍ노무현이 걸었던 개혁의 길을 걷는 후보를 선택해야 한다. 호남이 앞장서 채찍을 들고 심판해야 한다. 개혁의 길은 멀고도 험난하지만 결코 외롭지는 않다.

필자/권기식 한중도시우호협회장

한겨레신문 기자와 김대중 정부 청와대 정치국장을 거쳐 영남매일신문 회장과 2018평창 동계올림픽 민간단체협의회장 등을 역임했다. 한양대 국제대학원 교수와 일본 외무성 초청 시즈오카현립대 초청연구원, 중국 외교부 초청 칭화대 방문학자로 활동했다.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석좌교수와 2021 미스월드ㆍ유니버스 국제조직위원장, 국기원 자문위원을 맡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